5 - 8 October 2024
Asian Contents & Film Market 2024
제 17회 아시아콘텐츠&필름마켓 결산
2022 ACFM, 모든 수치에서 역대 최고 기록
올해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대면 행사로 개최된 아시아콘텐츠&필름마켓에는 49개국 2,465명이 참가하여 지난 2019년과 비교해 12% 증가하였고, 동시에 역대 최다 참가를 기록하였다. 이는 대면 비즈니스에 대한 업계의 꾸준한 수요와 함께 K-Story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 또한 보여주는 기회가 되었다. 전시장을 가득 채운 22개국 272개 기관 및 업체는 다채로운 콘텐츠를 판매하거나 홍보하였고, 특히 부산스토리마켓에서는 51편의 한국과 아시아의 원작 IP가 총 1,027건의 역대 최다 미팅을 진행하여 향후 영상화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.
아시아프로젝트마켓에 선정된 14개국 29편의 장편영화 프로젝트는 705건의 미팅을 진행하였고, 전년보다 5개 증가한 12개 어워드를 통해 13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. 이 밖에도 20여 개의 마켓 콘퍼런스와 1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플랫폼부산을 통해 국가별, 산업별로 특화된 정보 전달과 네트워킹이 가능하였고, 아시아콘텐츠어워즈∙롤링청년영화제∙말레이시아 mylab워크샵과 국가 및 업체별로 개최된 수많은 네트워킹 행사가 열렸다.
2022 아시아콘텐츠&필름마켓 결산 통계
- 마켓 배지 : 총 49개국, 1,102개사, 2,465명
- 역대 최다 참가 (2019년 총 56개국, 983개사, 2,188명)
- 세일즈부스: 총 22개국, 272개사, 72개
- 2019년 대비 업체 수 36% 증가 (2019년 총 34개국, 200개사, 86개 부스)
- 한국의 ‘페스티벌존’ 최초 운영, 한국의 5개 국제영화제 참가
- 영국, 몽골 국가관 신규 참가 및 유럽관 최다 39개 세일즈사 온·오프라인 참가
- 온라인 스크리닝
- 마켓 스크리닝: 총 16개국, 52개사, 177편(마켓프리미어71편)
- 영화제 공식 선정작: 총 121편
- 부산스토리마켓
- 공식 선정작: 40개사 51편 (한국 30편, 대만 10편, 일본 5편, 태국 3편, 인도네시아 3편)
- 비즈니스미팅 횟수: 총 1,027회 (2021년 E-IP마켓 대비, 미팅 수 25% 증가 / 역대 기록 경신)
- 3개국 28개 기관 및 업체 부스 참가
- 아시아프로젝트마켓
- 공식 선정작: 14개국 29편
- 비즈니스미팅 횟수: 총 705회 (2021년 대비, 미팅 수 37% 증가)
- APM 어워즈: 12개 부문, 13편 수상 (2021년 대비, 어워드 5개 추가 / 역대 최다 어워드)
- 아시아영화펀드 3년만에 재개, 3개 펀드(장편독립극영화 인큐베이팅펀드, 장편독립극영화 후반작업지원펀드, 장편독립다큐멘터리 AND펀드) 총 13편 지원
- 플랫폼부산 3년만에 재개, 25개국 165명 참가
- ACFM 콘퍼런스 20개 개최 (피칭 7개, 플랫폼부산 5개, 기술 2개, 포럼/세미나 6개)
- 제4회 아시아콘텐츠어워즈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최초 개최, 2,000여명의 관객 동원